목차
오늘은 증여세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글에서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율, 증여세 계산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란
증여세는 일정 금액 이상의 자산이나 재산을 타인에게 증여할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그러나 법에서 정한 면제 금액 이하의 증여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주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이럴경우 자녀는 그의 상응하는 가치에 대한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는 현금, 주식, 부동산, 자동차 등 금전적 가치가 있는 자산에 부과됩니다. 면제 한도액은 증여자와 피증여자의 관계에 따라 다르며, 직계 가족 간에는 더 높은 한도액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에게 증여 시 연간 6억 원까지, 직계 존비속(부모, 자녀)에게는 연간 3억 원까지, 형제자매나 조카 등 비직계 친인척에게는 연간 500만 원까지 면제됩니다. 그 외 타인에게 증여 시에는 연간 300만 원까지 면제됩니다.
2024년부터는 혼인과 출산과 관련된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확대되었습니다. 혼인 자금에 한해 1억 원을 추가 공제할 수 있어, 부모가 자녀에게 총 1억 5천만 원까지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혼인 신고일 전후 2년 이내에 적용되며, 신혼부부가 양가로부터 재산을 증여받는 경우 최대 3억 원까지 면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출산 시에도 동일하게 1억 원까지 증여세가 면제되며, 출산 증여재산 공제는 자녀 출생일 전후 2년 이내에 적용됩니다. 혼인 증여재산 공제와 출산 증여재산 공제는 통합 한도가 1억 원으로 설정되어 중복 공제는 불가합니다.
증여세율
증여세는 세율이 다소 높기 때문에 증여되는 재산금액에 따라 적용되는데 물려주는 재산을 과세표준으로 한 다음 이에 세율을 곱하고 누진공제액을 차감해 줍니다.
아래표를 보면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초과할 경우 증여세 세율에 따라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에게 10억 원을 증여했을 경우 6억 원까지는 증여세가 면제되고 초과 4억 원에 대한 세율 20%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증여세의 과세표준은 감정평가 금액입니다.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를 계획하고 있는 분이라면 미리계산을 통해 증여세를 계산하고 증여 계획을 세우시면 불필요한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세금 시고, 모의계산, 증여세 자동계산 순서대로 클릭하셔서 미리 계산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어 한번 모의 계산해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잘 이해하시고 적극 활용하여 세금절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024.06.13 - [분류 전체 보기] - 노인일자리 여기(홈페이지)
2024.06.10 - [분류 전체보기] -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